포트폴리오
home

역경매형 MVP, 임모 대표님 인터뷰

MVP 통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귀중한 고객데이터를 수집했죠.

임모 정** 대표님
임모가 엠브이픽을 선택한 이유

Q: 안녕하세요. 먼저, 엠브이픽과 함께 MVP를 개발하기로 결정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저는 수 년 간 부동산업에 종사하면서 허위 매물, 높은 매물 등록 비용, 개인정보 노출 등의 기존 부동산 중개 플랫폼의 고질적인 문제로 고객이 겪고 있는 손해를 발견했습니다. 고객이 겪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인터넷 조사로도 충분히 찾을 수 있었으나, 저의 해결 방법을 적용한 새로운 앱 서비스 아이디어를 실제 시장의 수요라고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누구나 접근 가능한 자료가 고객의 실제 이야기는 아니니까요.
시장에 대한 확신 없이 아이디어 만으로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부담스러웠는데, 우연히 1000 만원으로 한 달 만에 MVP 개발을 완료한다는 엠브이픽의 광고를 보게 된거죠.
1000 만원 정도의 낮은 비용으로 MVP 서비스를 출시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취합할 수 있는 단계로 빠르게 넘어갈 수 있는 엠브이픽의 프로세스가 마음에 들어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Q: 엠브이픽과 함께 개발한 역경매형 MVP, 임모 앱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A: 임모 앱은 집을 구하려는 임차인의 의뢰에 임대인이 입찰하는 역경매 기능이 핵심입니다. MVP 운영 과정에서 얻게된 실제 고객 피드백을 종합해보니 통해 임차인들이 허위 매물로 겪는 불편이 가장 크다는 점을 인식했습니다.
최근에도 한 직장인 고객이 중개인의 매물을 직접 보고자 연차를 내고 방문하셨으나, 중개인 분이 보기로 예정되어 있던 매물이 아닌 다른 매물을 보여준 경우가 있었습니다. 비용과 시간을 모두 낭비하게 된 유저는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역경매 플랫폼으로도 해결하지 못하는 허위 매물 문제를 발견함과 동시에, 고객의 니즈를 확인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중개인은 매력적인 매물로 고객을 유혹하지 않으면 중개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허위매물 등록을 반복하고, 임차인은 매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진 상태였죠.

[임모 프로세스 간단 설명]

1.
임차인이 원하는 매물 유형(오피스텔, 주택 등), 매물 종류(월세, 전세 등), 지역, 가격대 등을 입력하고 등록한다.
2.
임대인 혹은 중개인은 검색 조건을 설정하여 자신이 원하는 매물 유형, 매물 종류, 지역, 가격대에 맞는 매물을 검색한다.
3.
임대인 혹은 중개인은 조건이 맞는 임차인과 1:1 대화를 진행한다.

Q: 놀라운 발전을 이루신 정** 대표님의 앞으로 계획은 무엇인가요?

A: 허위 매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엠브이픽과 함께 추가 기능 개발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확정된 추가 기능은 크게 두 가지로, 패널티 기능과 매물 심사 서비스입니다.
패널티 기능은 허위 매물을 올린 중개인의 중개 수수료에 패널티를 주는 약관과 기능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매물를 방문한 뒤 남기는 설문을 통해 패널티 여부를 확인하고 직접 관리합니다.
매물 심사는 중개 관련 경력이 있는 인증된 시간제 직원이 등록된 매물 중 일부를 직접 방문한 후 사진과 실제 매물을 비교하여 사진의 진위를 파악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진과 매물정보가 일치하는 매물의 중개인은 인증 스티커를 받고 신뢰 등급이 높아지는 등의 혜택을 받습니다.
고객의 불안 요소와 중개인의 입장을 적절히 고려한 제도 개선에 가깝다고 볼 수 있죠.

Q: 마지막으로, 예비 대표님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매우 중요한 꿀팁이 있으신가요?

A: 신규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할지 실패할 지는 어느 누구도 속단 할 수 없지만, MVP 서비스로 얻은 고객 데이터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을 정도로 귀중한 자산임은 확실합니다.
임차인과 중개인 사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검색 자료나 개인의 감으로 얻는 것과, MVP 서비스를 경험한 실제 고객으로부터 얻는 것의 차이가 크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시장을 확인 하고 싶다면 MVP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직접 들을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위의 내용은 클라이언트의 동의 하에 작성하였습니다. 임모의 성장스토리는 앞으로도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다른 MVP 성공 스토리도 궁금하시죠?
구독형 MVP, 고시미엄의 이야기 Coming Soon